섬 바람, 섬 풍경

남성리

相民 윤봉택 2022. 5. 14. 14:20

남성동의 해안 지명

 

무병장수의 마을 남성동

남극노인성이 뜨는 마을 남성리

 

남성동의 아름다운 해안 지명

 

1. 문다두리코지

위치 : 대국해저가 있는 남성리, 서홍동 707-1번지이다.

이름 : ‘문다두리가 많이 잡히는 코지라 하여 불려진 이름이다. ‘문다두리는 고동의 일종이며, ‘코지의 제주어이다. 쓴맛이 있고, 여름철에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나는 수가 많다.

주변 : 서쪽에는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195호인 서귀포층 패류화석이 있다.

 

2. 고래공장터

위치 : 현재의 대국해저 자리이며, 남성리, 서홍동 707-1번지이다.

이름 : 서귀포에 처음으로 건립된 고래 가공공장은 일본인들의 포경산업의 전진 기지였으나, 고래 포획량이 감소되면서 폐쇄되었다. 서귀포층 패류화석지 옆에는 당시 포경선이 고래잡이 나섰다가 침몰되어 죽은 어부들의 넋을 위로하는 추모비가 세워졌는데, 대국해저유람선 터미널이 건립되면서 한 차례 707-2번지로 옮겨졌고, 다시 현재 위치인 707-3번지로 옮겨져 있다.

주변 : 서귀포층 패류화석과 제주도 무태장어 서식지의 하류로서 대국해저 유람선 터미널이 있다.

 

3. 축항

위치 : 서귀포층 패류화석에서 새섬으로 연결된 방파제를 말하며 남성리, 서홍동 707-7번지이다.

이름 : 남성마을 어민들이 이용하던 포구였다. 예전부터 돌을 쌓아 만든 축항이 있었으나, 1926285m가 새롭게 축조되었으며, 지금 그 일부가 새섬 입구에 남아 있다. 지금의 방파제는 1990년대에 축조가 되었다. 일합방 시기에는 고래를 가공하는 고래공장이 세워져 서귀포에서는 첫 해양전진기지였다.

주변 : 서귀포층 패류화석지대를 벗어나면 대국해저에서 운행하는 해저유람선 선착장과 해상관광을 위한 관광유람선 공용터미널이 있다. 또한 방파제 곁에는 서귀동 ᄌᆞᆷ녀회에서 운영하는 휴게실과 ᄌᆞᆷ녀들이 작업하기 전 옷을 갈아입는 탈의장이 있다.

 

4. 몰망올리는디

위치 : 방파제 바로 서쪽으로 남성리, 서홍동 709번지 해변이다.

이름 : ‘몰망은 해조류의 일종으로 식용과 두엄용으로 구분이 된다. 파도가 거세게 몰아친 다음 날에는 몰망을 비롯한 감태등 해조류들이 해변으로 많이 밀려와 쌓이는데, 마을에서는 공동소유로 하여 주민 정기총회의 시 풍초낙찰제를 통해 1년 동안 풍초를 채집할 사람을 선정하기도 했다. 이러한 풍초는 논과 밭의 퇴비로 각광을 받았다. 이러한 풍초중의 하나인 몰망이 자주 해변으로 밀려와 쌓였기 때문에 몰망올리는디라고 부른다.

주변 : 서귀포층 패류화석이 있다. 남동쪽에 패류화석을 보호하기 위해 방파제 17m가 축조되어 있다.

 

5. 남당머리/남당/요드렛당

위치 : 남성리, 서홍동 731-3번지 해안이다.

이름 : ‘이 있는 머리였기에 남당머리라 부른다. ‘머리는 위쪽을 가리키는 제주어이다. 지금도 서홍, 호근마을 등지에서 이 곳에 와서 넋을 드리곤 한다. ‘요드레당이라는 당이 있어서 무당들이 여기에서 제을 지내기도 했다고 하는데 명칭에 대한 것은 확실하지 않다.

주변 : 서귀포의 패류화석지대이다.

 

6. 송장사라난빌레

위치 : ‘몰망올리는디바로 옆이며, 남성리, 서홍동 710-1번지 해안이다.

이름 : 옛날 시신을 화장했었던 곳이라 하여 송장사라난디라고 부르며, ‘사라난디는 불태웠다의, ‘빌레는 많은 부분의 암반이 땅 속에 박혀 있고 땅 위로 조금 나와 있는 암반을 가리키는 제주어이다.

 

7. 안고상여

위치 : ‘새섬’ ‘담머리코지서북쪽에 있다.

이름 : ‘가 길고 구멍이 많이 나 있다 하여 고상여라 부르며, 또는 고상여안쪽에 해당하는 북쪽에 있다 하여 안고상여라 부른다. 서귀동 ᄌᆞᆷ녀들이 작업하고 있다.

주변 : 동남쪽에 새섬의 담머리코지가 있다.

 

8. 고상여

위치 : ‘새섬’ ‘담머리코지바로 서쪽에 있다.

이름 : ‘가 길게 형성되어 있으며, ‘의 암벽이 작은 구멍이 많이 나 있다 하여 불려진 이름이다. 서귀동 ᄌᆞᆷ녀들이 작업하고 있다.

주변 : 서귀동 ᄌᆞᆷ녀들의 단골이다.

 

9. 섯자릿여

위치 : ‘개별총앞쪽 해안에 있는 이다.

이름 : 자리가 많이 모여드는 라서 자릿여라 부르며, ‘자릿여서쪽에 있는 라서 섯자릿여라 한다. 서귀동 ᄌᆞᆷ녀들이 작업하고 있다.

주변 : 동쪽에 새섬이 있다.

 

10. 자릿여

위치 : ‘새섬서남쪽에 있다.

이름 : 자리가 많이 모여드는 곳이라서 자릿여라 부른다. 이 곳에는 수심이 깊기 때문에 상군들만 물질을 한다. 이 곳으로 갈 때의 가늠은 문섬과 개별총’, 해상 지점이 90°되는 곳이 자릿여가 된다. 소라와 전복이 많이 생산된다. 서귀동 ᄌᆞᆷ녀들이 작업하고 있다.

주변 : 동쪽으로 문섬, 서남쪽에 범섬이 있다. 자릿배들이 이 곳에서 주로 자리를 많이 거려 올린다.

 

11. 개별총

위치 : 남성리, 서홍동 731-12번지의 동남쪽 끝의 모서리이다.

이름 : 이 곳 해안에서 많은 사람들이 죽어 이 곳에 묻혔었다 하여 개별총이라 부른다.

주변 : 서귀포층 패류화석지로서 동쪽이 송장사라난빌레이다.

 

12. 황우지목/항우지목

위치 : 남성리, 서홍동 748번지 앞 해안이다

이름 : ‘황우지로 들어가는 입구라서 황우지목이라 부른다. 물이 들면 황우지목이 막혀 못 가고 썰물이 되어야만 황우지로 갈 수 있다.

주변 :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195호 서귀포층 패류화석이 있다.

 

13. 황우지/항우지

위치 : 주어동 서쪽 바닷가이며 지금의 프린스호텔 남쪽 해변을 가리킨다. 남성리, 서홍동 750-2번지 남쪽이다.

이름 : 지형이 풍수지리상으로 황우도강형이라 하여 황우지로 부르며, ‘안황우지밖황우지로 구분된다.

주변 : 지난 날 이 곳에 소, , 염소 등을 방목하여 사육하기도 했었으며, 주변에는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195호 서귀포층 패류화석이 있다.

 

14. 존작지

위치 : ‘안황우지밖황우지사이를 말하며 남성리, 서홍동 763번지 앞 해안이다.

이름 : 작은 자갈들이 많이 있어서 존작지라 부른다. ‘은 작다의, ‘작지는 자갈의 제주어이다.

주변 : 바로 옆에 황우지굴이 있다.

 

15. 황우지굴/열두굴

위치 : 남성리, 서홍동 764-1번지 해변에 있다.

이름 : 2차 세계대전시 일본인들이 잠수함, 함포 등 군사 방어 기지로 사용하려고 파 놓은 굴이다. ‘황우지옆에 있어서 황우지굴이라 부른다. 12개의 굴이 있어 12굴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변 : 만이 형성되어 있어 천연적인 요새가 되고 있다.

 

 

16. 망앞

위치 : 남성리, 서홍동 766번지 앞 바다이다.

이름 : 예전에는 삼매양악의 봉우리에 삼매양봉수대가 있어 왜적의 침입을 감시하던 봉수대가 있었기 때문에 망앞이라 부른다. 서쪽으로는 하원의 구산 봉수, 동쪽으로는 예촌망봉수와 서로 교신을 했다.

주변 : 이 주변 일대를 삼매봉해안이라 부르며 겨울에는 덕자리를 거리는 촌로들이 즐겨 찾는 곳이기도 하다.

 

17. 제기통(멜든통)

위치 : 남성리, 서홍동 766번지 앞 바다이다.

이름 : ‘망앞제기떡 같이 둥글게 생겨서 제기통이라 부른다 고 하며, 멸치가 많이 몰려 왔다가 이 통 안에 들어와서는 미처 빠져나가지 못하여 잡히기 때문에 멜든통이라 부른다. ‘은 멸치의 제주어이다.

 

18. 부게여

위치 : ‘제기통에서 15-30m 남쪽 남성리, 서홍동 779-1번지 앞이다.

이름 : ‘는 물 속에 잠기거나 수면에 노출되어 있는 바위를 나타내는 제주어이다. ‘부게처럼 생겨서 부게여라 부른다. ‘부게는 멱둥구미를 나타내는 제주어이다.

주변 : 지형이 활처럼 휘어져 있다.

 

19. 동너븐덕

위치 : ‘자리덕의 동북쪽 남성리, 서홍동 795-1번지 앞이다.

이름 : ‘자리덕의 동쪽에 있는 넓은 바위라고 해서 동너븐덕이라 부른다. ‘너븐넓다, ‘은 암반의 제주어이다. 주로 겨울철에 자리를 잡는 장소이다.

주변 : 삼매봉과 외돌개가 가까이 있으며 지금도 낚시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온다.

 

20. 자리덕

위치 : 남성리, 서홍동 797번지 동쪽에 있다.

이름 : ‘은 커다란 암반의 제주어이다. 자리가 많이 잡히는 이라 자리덕이라 부른다. 겨울철에 촌로들이 이 곳에 와서 덕그물을 이용해 아래에 모여있는 자리를 거려 올린다.

주변 : ‘삼매봉아래 지역으로 주변에 넓은 공한지가 있고 또한 주변 경관이 수려하여 시민들이 많이 찾는다.

 

21. 무근덕

위치 : 남성리, 서홍동 797번지 남쪽에 있다.

이름 : ‘이 고구마처럼 수면 위로 나타나 있다. ‘무근은 오래된의 제주어이다. 오래된 이라 하여 무근덕이라 부른다.

주변 : 육지와 연결되어 있어 낚시꾼들이 자주 찾는다. 바로 위쪽 부분에 서귀포칠십리노래비가 세워져 있다.

 

22. 할미개

위치 : 남성리, 서홍동 793번지 남쪽에 있다.

이름 : 지형이 쌈지처럼 휘어져 있는데, ‘할미는 만처럼 휘어져 들어간 작은 곳을 나타내는 제주어이다.

주변 : ‘무근덕서쪽에 있으며 주변 해안 경관이 매우 뛰어난 곳이다.

 

23. 고초간덕

위치 : 남성리, 서홍동 790번지 앞 바위이다.

이름 : 곧장 갈 수 있다는 의미에서 고초간덕이라 부른다.

주변 : 천지동과 호근마을 사이의 경계 부분에 있으며 외돌개가 가까이 있다.

 

24. 외돌개/장군석

위치 : 남성리, 서홍동 791번지 앞 바위이다.

이름 : 돌이 홀로 외롭게 서 있다고 하여 불리게 되었다고 하나, 고려말 원나라 목자들의 난을 진압하기 위하여 최영장군이 외돌개를 장수처럼 변장시키고 범섬으로 도망간 목자들을 섬멸시켰다고 하여 장군석(將軍石)이라고도 한다.

주변 : 외돌개는 관광지로 개발되어 많은 관광객들이 구경을 하러 온다. 전망대가 있고, 뒤로는 삼매봉이 있다.

 

25. 석탄하치장터

위치 :남성리, 서홍동 707번지에서 새섬으로 넘어가는 방파제에 있었다.

이름 : 193565일 육지에서 배로 싣고 오는 석탄을 하역하기 위하여 40평 규모의 석탄하역장을 고래공장남동쪽에 세웠다. 당시 일본에 있는 일본포경주식회사에 의해 이 곳에 잔교 1기를 세워 석탄을 하역했는데, 1942년에는 공유수면을 매립하여 고래공장을 세웠다. 193731일 잔교 1기가 일본주식회사에 의해 추가로 세워지기도 하였다.

주변 : 관광유람선 선착장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서북쪽에 서귀포층 패류화석이 있다.

 

'섬 바람, 섬 풍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올레 8코스  (0) 2022.05.27
제주올레 7-1코스  (0) 2022.05.16
남성동  (0) 2022.05.14
남성리  (0) 2022.05.14
제주올레 완주 두번 째  (0) 2022.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