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윤봉택 - 칼럼 제민일보 4

카테고리 없음

by 相民 윤봉택 2022. 5. 17. 08:12

본문

[아침을 열며] 선량들에게 바란다

  •  입력 2022.01.16 13:53

윤봉택 시인·사)탐라문화유산보존회 이사장

선량들은 한량처럼 표를 구하지 말고 먼저 표심이 무엇인가를 살펴 주었으면 한다. 자본가의 이익을 우선 고려할 게 아니라, 지역의 아픔과 천혜 환경을 가장 제주답게 지키고자 하는 자세가 필요한데 그런 선량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이게 자유민주주의라며 법을 아는 이는, 정작 행정시장을 자치 시장으로 회귀하는 것에 대해, 도지사 권한이 줄어들까 하여 난색을 드러내는 것은 후안무치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지난 2006년 도정은 당시 특별자치도만이 도민의 미래라면서 도정 공직자를 홍보 요원으로 활용한 결과 무난하게 특별자치도를 이뤄내면서 시작한 첫 사업이 강정 해군기지였다. 만약 당시 지방자치 시대였다면 가능이나 하였을까? 특별자치도가 되어 도민이 특별하게 느끼는 것이 과연 무엇이 있었나. 차기 도지사 후보는 현재 행정시로 전락한 제주시·서귀포시의 자치 시 부활에 대하여 확실하게 소신을 밝혀 할 것이다.

 

51년 전 12월 15일은 서귀포-부산을 잇는 여객선 남영호가 침몰한 비탄의 날이다. 이 해난 사고는 4·3 이후 발생한 가장 큰 비극이었다. 이 사고로 323명이 사망하거나 조난되어 지금까지 국내 최대 해양 참사로 기록되고 있는데, 희생자 대부분 제주도민이었다.

이 사고는 화물 과적을 방관한 당시 관련 공직자들의 씻을 수 없는 과오로 발생한 인재였다. 323명의 수많은 가족은 지금도 그날의 아픔을 씻지 못하고 있다. 현재까지 남영호가 정확하게 바닷속 어느 지점에 조난되어 있는지 제대로 조사 한번 한 적이 없다. 그리고 반드시 추모 받아야 할 그 넋을 기리는 추모공원도 없다. 또한 남아 있는 가족의 아픔을 치유하여본 적도 없었거니와 시도조차 한 적이 없다. 이러한 현실에서 누가 있어 이 행정을 신뢰하겠나. 

 

이에 비하여 2014년 참사 세월호에 대한 제주 기억관은 지난 2019. 11. 6.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기념관 입구에 관련 단체에서 뜻을 모아 소담하게 개관되었다. 국가에서는  4ㆍ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 등 3건을 제정 시행하고 있고, 경기도 4ㆍ16세월호참사 피해자 심리치료비 지원에 관한 조례 등 2건을 도 조례로 제정하여 유가족의 아픔을 치유하고 있다.

이처럼 인재로 인하여 우리 사회가 졸지에 참변을 당하게 되면, 그 피해는 모두 국민 몫이 된다. 제주 해안가도 그중 하나다. 특히 서귀포시 지역 해안은 무분별한 개발로 많은 몸살을 앓고 있다. 동쪽으로는 남원지역 큰엉 해안가를 시작으로 효돈마을 쇠소깍·거믄여·소정방을 지나 서홍동 항우지·외돌개 해안을 거쳐 돔베낭골 까지, 그리고 월평마을 해안 큰기정과 박수기정·송악산 해안은 모두 절벽으로, 불시에 붕괴될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여기에서 성산일출봉도 예외는 아니다.

 

예고 없이 다가온 지난 12월 14일 오후 5시 19분 서귀포 서남서쪽 41km 해역에서 규모 4.9의 큰 지진이 발생하여 우리 모두를 놀라게 한 바가 있었다. 이는 앞으로도 이러한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는 예고 편이 아니었을까.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여 미리 해안선 관리 보호 대책을 수립하는 게 필요하다.

도로 하나 더 뚫고, 비행장 하나 더 만드는 게 시급한 게 아니라, 인재로 인한 사고 발생을 미리 예방하고, 또한 사고로 인한 도민의 오랜 아픔과 상처를 보듬고, 제주도의 환경을 올곧게 지키고자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더 이상 대자본가의 눈치를 살치지 말고 영세한 골목에 찬 바람이 불어도 춥지 않도록 상생 공존이라는 돌담을 쌓아주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윤봉택 webmaster@jem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