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침향 전단향

相民 윤봉택 2022. 11. 27. 09:07

2022. 11. 27.

식물의  향은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뿌리. 줄기. 꽃향입니다.

 

뿌리향 가운데 으뜸을 침향이라 하고

줄기 가운데 으뜸을 전단향이라 하며

물의 꽃에서는 청연(靑蓮)

육지의 꽃에서는 수마나須摩那華 꽃  

 

 

중아함경 제34中阿含經卷第三十四

 

141. 中阿含大品喩經유경(喩經

253 염송 第二十五 第三念誦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我聞如是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을 유행하실 적에 승림급고독원(勝林給孤獨園)에 머무셨다. 一時佛遊舍衛國在勝林給孤獨園

 

그 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爾時世尊告諸比丘

만일 한량없이 착한 법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일체는 방일하지 않음[不放逸]을 근본[]으로 하고 방일하지 않음을 원인[]으로 하며 방일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생기고 방일하지 않음을 우두머리로 삼나니방일하지 않음은 모든 착한 법에서 가장 으뜸이 되느니라.若有無量善法可得彼一切以不放逸爲本不放逸爲習因不放逸生不放逸爲首不放逸者於諸善法爲最第一

 

마치 농사를 짓는 것과 같나니그 일체는 땅을 인연하고 땅을 의지하며 땅에 서서 농사를 짓게 된다. 만일 이와 같이 한량없이 착한 법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일체는 방일하지 않음을 근본으로 하고 방일하지 않음을 원인으로 하며 방일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생기고 방일하지 않음을 우두머리로 삼나니방일하지 않음은 모든 착한 법에서 가장 으뜸이 되느니라.猶作田業彼一切因地依地立地得作田業如是若有無量善法可得彼一切以不放逸爲本不放逸爲習因不放逸生不放逸爲首不放逸者於諸善法爲最第一

마치 종자와 같나니마을과 귀촌(鬼村)에서 온갖 곡식과 약나무가 나고 자랄 때 그 일체는 땅을 인연하고 땅을 의지하며 땅에 서서 나고 자라게 된다.猶種子村及與鬼村百穀藥木得生長養彼一切因地依地立地得生長養

 

만일 이와 같이 한량없이 착한 법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일체는 방일하지 않음을 근본으로 하고 방일하지 않음을 원인으로 하며 방일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생기고 방일하지 않음을 우두머리로 삼나니방일하지 않음은 모든 착한 법에서 가장 으뜸이 되느니라. 如是若有無量善法可得彼一切以不放逸爲本不放逸爲習因不放逸生不放逸爲首不放逸者於諸善法爲最第一

마치 모든 뿌리향[根香] 가운데 침향(沈香)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 모든 나무향[木香] 가운데 붉은 전단[赤栴檀]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 모든 물꽃[水華] 가운데 푸른 연꽃[靑蓮華]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 모든 육지꽃 가운데 수마나꽃[須摩那華]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다. 猶諸根香沈香爲第一猶諸樹香赤栴檀爲第一猶諸水華靑蓮華爲第一猶諸陸華須摩那華爲第一

모든 짐승 발자국 그 일체는 다 코끼리 발자국 안에 들어가고 코끼리 발자국은 모든 발자국을 포섭하므로 저 코끼리 발자국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나니곧 넓고 크기 때문이다. 猶諸獸迹彼一切悉入象迹中象迹盡攝彼象迹者爲最第一謂廣大故

 

이와 같이 한량없이 착한 법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일체는 방일하지 않음을 근본으로 하고 방일하지 않음을 원인으로 하며 방일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생기고 방일하지 않음을 우두머리로 삼나니방일하지 않음은 모든 착한 법에서 가장 으뜸이 되느니라.如是若有無量善法可得彼一切以不放逸爲本不放逸爲習因不放逸生不放逸爲首不放逸者於諸善法爲最第一猶諸獸中彼師子王爲最第一猶如列陣共鬪戰時唯要誓爲第一

 

마치 모든 짐승 중에서 저 사자왕(師子王)을 가장 으뜸으로 삼는 것과 같고마치 진()을 펼쳐 서로 싸울 때 오직 맹세[要誓]를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마치 누각의 서까래가 모두 들보를 의지하여 서고들보는 모든 서까래를 껴잡아 지탱하므로 들보가 가장 으뜸이 되는 것과 같나니곧 모두를 껴잡아 지탱하기 때문이다. 猶樓觀椽彼一切皆依承椽梁立承椽梁承椽梁皆攝持之承椽梁者爲最第一謂盡攝故

이와 같이 한량없이 착한 법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일체는 방일하지 않음을 근본으로 하고 방일하지 않음을 원인으로 하며 방일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생기고 방일하지 않음을 우두머리로 삼나니방일하지 않음은 모든 착한 법에서 가장 으뜸이 되느니라.“如是若有無量善法可得彼一切以不放逸爲本不放逸爲習因不放逸生不放逸爲首不放逸者於諸善法爲最第一

 

마치 모든 산 가운데 수미산(須彌山)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모든 샘물ㆍ큰 샘물을 포함하는 물 가운데 큰 바다를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모든 큰 몸 가운데에서 아수라왕(阿須羅王)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모든 첨시(瞻侍)에서 마왕(魔王)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모든 행욕(行欲)에서 정생왕(頂生王)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다.猶如諸山須彌山王爲第一猶如諸泉大泉攝水大海爲第一猶諸大身阿須羅王爲第一猶諸瞻侍魔王爲第一猶諸行欲頂生王爲第一

모든 작은 왕 중에서 전륜왕(轉輪王)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허공의 모든 별에서 달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모든 비단옷에서 백련(白練)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모든 광명에서 지혜의 광명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모든 대중 가운데 여래의 제자대중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유위와 무위의 모든 법 가운데에서 애욕이 다하고 욕심이 없는 것멸하여 다한 열반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다.猶如諸小王轉輪王爲第一猶如虛空諸星宿月殿爲第一猶諸綵衣白練爲第一猶諸光明慧光明爲第一猶如諸衆如來弟子衆第一猶如諸法有爲及無爲愛盡無欲滅盡涅槃爲第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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