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1. 27.
식물의 향은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뿌리. 줄기. 꽃향입니다.
뿌리향 가운데 으뜸을 침향이라 하고
줄기 가운데 으뜸을 전단향이라 하며
물의 꽃에서는 청연(靑蓮)
육지의 꽃에서는 수마나須摩那華 꽃
중아함경 제34권 中阿含經卷第三十四
141. 中阿含大品喩經유경(喩經)
제25제3 염송 第二十五 第三念誦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我聞如是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을 유행하실 적에 승림급고독원(勝林給孤獨園)에 머무셨다. 一時,佛遊舍衛國,在勝林給孤獨園。
그 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爾時,世尊告諸比丘
“만일 한량없이 착한 법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일체는 방일하지 않음[不放逸]을 근본[本]으로 하고 방일하지 않음을 원인[習]으로 하며 방일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생기고 방일하지 않음을 우두머리로 삼나니, 방일하지 않음은 모든 착한 법에서 가장 으뜸이 되느니라.:“若有無量善法可得,彼一切以不放逸爲本,不放逸爲習,因不放逸生,不放逸爲首;不放逸者,於諸善法爲最第一。
마치 농사를 짓는 것과 같나니, 그 일체는 땅을 인연하고 땅을 의지하며 땅에 서서 농사를 짓게 된다. 만일 이와 같이 한량없이 착한 법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일체는 방일하지 않음을 근본으로 하고 방일하지 않음을 원인으로 하며 방일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생기고 방일하지 않음을 우두머리로 삼나니, 방일하지 않음은 모든 착한 법에서 가장 으뜸이 되느니라.猶作田業,彼一切因地、依地、立地,得作田業。如是若有無量善法可得,彼一切以不放逸爲本,不放逸爲習,因不放逸生,不放逸爲首;不放逸者,於諸善法爲最第一
마치 종자와 같나니, 마을과 귀촌(鬼村)에서 온갖 곡식과 약나무가 나고 자랄 때 그 일체는 땅을 인연하고 땅을 의지하며 땅에 서서 나고 자라게 된다.。猶種子,村及與鬼村,百穀藥木得生長養,彼一切因地、依地、立地,得生長養。
만일 이와 같이 한량없이 착한 법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일체는 방일하지 않음을 근본으로 하고 방일하지 않음을 원인으로 하며 방일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생기고 방일하지 않음을 우두머리로 삼나니, 방일하지 않음은 모든 착한 법에서 가장 으뜸이 되느니라. 如是,若有無量善法可得,彼一切以不放逸爲本,不放逸爲習,因不放逸生,不放逸爲首;不放逸者,於諸善法爲最第一。
마치 모든 뿌리향[根香] 가운데 침향(沈香)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 모든 나무향[木香] 가운데 붉은 전단[赤栴檀]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 모든 물꽃[水華] 가운데 푸른 연꽃[靑蓮華]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 모든 육지꽃 가운데 수마나꽃[須摩那華]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다. 猶諸根香,沈香爲第一。猶諸樹香,赤栴檀爲第一。猶諸水華,靑蓮華爲第一。猶諸陸華,須摩那華爲第一。
모든 짐승 발자국 그 일체는 다 코끼리 발자국 안에 들어가고 코끼리 발자국은 모든 발자국을 포섭하므로 저 코끼리 발자국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나니, 곧 넓고 크기 때문이다. 猶諸獸迹,彼一切悉入象迹中,象迹盡攝,彼象迹者爲最第一,謂廣大故。
이와 같이 한량없이 착한 법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일체는 방일하지 않음을 근본으로 하고 방일하지 않음을 원인으로 하며 방일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생기고 방일하지 않음을 우두머리로 삼나니, 방일하지 않음은 모든 착한 법에서 가장 으뜸이 되느니라.如是,若有無量善法可得,彼一切以不放逸爲本,不放逸爲習,因不放逸生,不放逸爲首;不放逸者,於諸善法爲最第一。猶諸獸中,彼師子王爲最第一。猶如列陣共鬪戰時,唯要誓爲第一。
마치 모든 짐승 중에서 저 사자왕(師子王)을 가장 으뜸으로 삼는 것과 같고, 마치 진(陣)을 펼쳐 서로 싸울 때 오직 맹세[要誓]를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 마치 누각의 서까래가 모두 들보를 의지하여 서고, 들보는 모든 서까래를 껴잡아 지탱하므로 들보가 가장 으뜸이 되는 것과 같나니, 곧 모두를 껴잡아 지탱하기 때문이다. 猶樓觀椽,彼一切皆依承椽梁立,承椽梁、承椽梁皆攝持之,承椽梁者爲最第一,謂盡攝故。
이와 같이 한량없이 착한 법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일체는 방일하지 않음을 근본으로 하고 방일하지 않음을 원인으로 하며 방일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생기고 방일하지 않음을 우두머리로 삼나니, 방일하지 않음은 모든 착한 법에서 가장 으뜸이 되느니라.“如是,若有無量善法可得,彼一切以不放逸爲本,不放逸爲習,因不放逸生,不放逸爲首;不放逸者,於諸善法爲最第一。
마치 모든 산 가운데 수미산(須彌山)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 모든 샘물ㆍ큰 샘물을 포함하는 물 가운데 큰 바다를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 모든 큰 몸 가운데에서 아수라왕(阿須羅王)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 모든 첨시(瞻侍)에서 마왕(魔王)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 모든 행욕(行欲)에서 정생왕(頂生王)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다.猶如諸山,須彌山王爲第一。猶如諸泉,大泉攝水,大海爲第一。猶諸大身,阿須羅王爲第一。猶諸瞻侍,魔王爲第一。猶諸行欲,頂生王爲第一。
모든 작은 왕 중에서 전륜왕(轉輪王)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 허공의 모든 별에서 달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 모든 비단옷에서 백련(白練)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 모든 광명에서 지혜의 광명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고, 모든 대중 가운데 여래의 제자대중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으며, 유위와 무위의 모든 법 가운데에서 애욕이 다하고 욕심이 없는 것, 멸하여 다한 열반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다.猶如諸小王,轉輪王爲第一。猶如虛空諸星,宿月殿爲第一。猶諸綵衣,白練爲第一。猶諸光明,慧光明爲第一。猶如諸衆,如來弟子衆第一。猶如諸法,有爲及無爲,愛盡、無欲、滅盡、涅槃爲第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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